본문 바로가기

CURRENT

보건복지부 공공의대 설립에 의대생 시민단체 추천받아 입학? 논란에 “사실아니다, 아직 정해진거 아니다” 그럼 왜 팩트체크라 보도자료냈나?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발언 재조명


■기사에 따르면 

20.08.25 

문재인 정부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장 큰 「명분」은 지방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겠다 이다. 
학생선발 방식으로 「시·도지사 추천」으로 “의대생을 선발 할 수 있다”고 했다가 논란이 일자

팩트체크한다면서 시민단체 관계자 추천이란 문구가 붙어서 논란은 가중됐다 

■이외 다른 소스 

 

①20.08.24 보건복지부는 팩트체크란 이름으로 보도자료를 냈다 


■공공의대 학생 선발 관련 시·도지사 추천은
시·도지사의 자녀, 친인척 등이 추천될 수 있도록 하는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닌가요? 

Q 아닙니다 
“시·도지사가 개인적인 권한으로 특정인을 임의로 추천할 수 없습니다” 

“후보 학생 추천은 전문가·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중립적인 시·도 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동 위원회가 정부 제시 심사기준 등을 토대로 시·도에 배정된 인원의 2~3배 수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선발하여 추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시민단체가 의대생 선발에 참여한다고 고지하고 있다

②20.08.25 

대한민국의 시민단체는 (일각의 시선에서) 대개 좌익성향의 「정치」단체라는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시민단체가 의대생 선발에 관여한다는 내용에 대중들은 분노하기 시작했다 

③20.08.25 

(민심이 요동치자) 보건복지부는 시민단체가 공공의대 입시 추천하지 않는다며 “사실이 아니다” 라고 답했다 


-하지만 20.08.24 배포한 「팩트체크」 보도자료는 보건복지부가 배포했다 

④20.08.25 

보건복지부는 논란이 일자 본인들이 배포한 팩트체크 자료를 스스로 재반박했다 
“국회 법안 심의 과정을 통해 마련해 나갈 예정입니다” 


-즉 '아직 정해진거 아니니까 오해말라' 
-반면 정해지지도 않은 자료를, 팩트체크란 이름으로 배포해 오해의 여지와 혼란을 가중시킨 사과는 없었다 

⑤좌경향 (일각에서 표현하길 대깨문) 사이트인 클리앙에선 시민단체 관여설은 가짜뉴스라는 반응을 내놓고있다 


■나이뚜 (20.08.26) 
'시민단체가 의사 선발한다' 가짜뉴스 입니다. 
“시민단체가 의사 선발한다”<<< 가짜뉴스 입니다. 

팩트 
통과한 법안 없음 


-이 논리에 비추면, 가짜뉴스는 보건복지부가 살포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⑥2018.12.11 

「바람직한 공공보건의료 인력양성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민단체인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 됐다 


■안기종 환단련 대표 
“공공의대 선발에서 수능 점수가 너무 높은 사람을 뽑지 않았으면 한다” 
“많은 사람이 의사가 되고 싶어도 성적이 안 돼 못 간다” 
“정말 최우수 사람만 가는 의대가 안 됐으면 좋겠다” 


-당신이 생각하는 그 환자가 맞다, 말그대로 환자를 대표하는 시민단체 대표가 저런 발언을 했다 

 

⑥20.08.27

18년도 환단련 안기종 대표의 발언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재조명되자 오늘의 유머에서 한 사용자는 글을 기고한다 


■이명닭근사살 20.08.27 
“시민단체 추천이, 수능따위보다 헐씬 공정한거 아닌가요..”

수능,사시따위 그딴 시험줄세우기로 인성이 가려질까요?” 
“시민단체 추천으로 전 의대 정원을 뽑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더 공정하고 맞는겁니다..” 

⑦오유 이용자 이명닭근사살은 댓글로 다음과 같은 설전을 벌인다 


Q 수능 평균 3등급 이상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A 수학 영어가 의사하는데 뭐가 필요하죠? 

Q 원서 읽으려면 영어 필요하구요 수학도 약을 얼만큼 줘야 하는지 복잡한 계산 등이 필요해요 
A 수능수학 다맞는다고 수술을 잘하게 됩니까? 인성이라도 챙겨야 하는게 아닌가요? 

Q 성적에 인성이 좋다고 시민단체에서 뽑힌 의사 누구에게 맡기시겠습니까? 
A 저는 당연히 "성적낮은 시민단체추천 의사"에게 받겠습니다 인성적으로 훌륭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Q 타인의 인성을 거론하기, 그건 주제넘은 거라고 봐요 
A 인성파탄 교육밑에서 큰 망나니들보다는 낫죠..

⑧20.08.25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자신의 SNS 페이스북에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안철수 페이스북 
“이제 대놓고 불공정사회를 지향하겠다니 뻔뻔함이 도를 넘어 기가 막힐 지경입니다” 
제2, 제3의 조국 자녀들이 판치는 세상을 만들어 반칙과 특권이 지배하는 기득권 사회를 만들려는 것 아니겠습니까?” 

⑨20.08.27 

전남의사회장 이필수는 「전남도청 앞 공공의대 확정」 플랜카드를 현수했다 

관련 기사
 

문재인 대통령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 의사·전공의 파업에 불편함 감추지 못했나? 갈라

■기사에 따르면 20.09.02 13:00 PM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1시경 자신의 SNS 페이스북을 통해, 전공의 집단 파업에 불쾌함을 감추지 못하며 (일각의 해석)간호사와 의사들을 이간하는 게�

chinkasu.tistory.com


기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 인성인성 에라잌ㅋㅋㅋ 오유새끼들은 왜이렇게 좌빨을 넘어 생각이 단순하냐 ㅋㅋㅋㅋ 

 

· 그러니까 저로류충말대로면 인성좋은척하면서 합격되면 성적 딸려도 의사될 수 있다는거지? 

 

· 아니지 그게 아니라 ㅡㅡ 인성도 딸리고 실력도 능력도 안돼는 애들이 시민단체 애들 로비넣어가지고 의사 될 수있다는 가정은 안해봤냐? 가장 공평한건 '성적'이다 이걸 부정하는건 오기밖에 안됨 ㅇㅇ 

 

· 한국인 특징 북한하고 똑같이 벼랑끝 전술마냥 오기만 부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환단련 저기 뭐하는 집단임? 환자대표맞음? 상식적으로 유능한 의사한테 수술받을래? 인성좋지만 무능한 의사한테 수술받을래? 답나오는거 아님? 

 

· 응~ 정유라한테 승마 안배우고 조민한테 수술받을꺼야~ 

 

· ㄴ 와..갑자기 떠올랐네 조민 요즘 뭐함? 이제 의사 됐겠노? 

 

· 저딴 시민단체의 주관적 잣대에 의해 뽑히는 의대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료질이 조또좋아지겠농 ㅋㅋㅋㅋ 

 

· 전국 의사들은 건강보험료 파탄과 앞으로 뽑힐 의대생들의 부당한 처우를 위해 싸우는데 절라도는 지 이권만챙기고 있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ㄴ 전라도놈들은 원래 뒤통수와 거짓말만 일쌈음 

 

· 지역감정이 생기는건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다 ㅇㅇ 

 

· 전남에 공공의대 세운다매? 또 얼마나 해쳐먹을런지;; 

 

· 문재인케어로 한의학도 건강보험되서 건강보험료 파탄나서 건강보험오른건 알지? 근데 왜 한의학을 건보 포함시킨지 아냐? 대한한의협이 문재인 지지세력이거든 ^^ 

 

· ㄴ ㄹㅇ임? 음모론임? 

 

· ㄴ ㄹㅇ임 한의협 협회 회장 최혁용이 문재인 특보 출신임 ^^ 못믿겠으면 검색해봐라 

 

· '내'사람이 먼저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어서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