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RRENT

문재인 SNS 간호사 감사글 사실은 기획비서관실이 썼다 고민정 YTN 인터뷰서 문 대통령이 페이스북·트위터 직접 써서 올린다 관리자는 업로드만 할뿐. 이렇게도 볼 수도 있구나 하며 놀랐다


■기사에 따르면 

20.09.03 



지난 2일 (20.09.02) SNS 페이스북에 게시된 문재인 대통령의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는 “전공의 등 의사들이 떠난 의료현장을 지키는 간호사분들” “장기간 파업하는 의사들의 짐까지 떠맡아야하는 상황” “의료진이라고 표현되었지만 대부분이 간호사분들” “간호사분들 곁에는 국민이 있다는 사실” 등 현재 파업하고 있는 전공의와 의사들을 비판하며 간호사를 치켜세움으로써 이간질한다는 해석이 팽배. 


「대통령이 할 말이냐」란 여론이 생기며 해당 게시물은 큰 비난을 받았다 
(20.09.03 22:00 PM 댓글 3만 2천 개 돌파) 


하지만 사실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는, 문 대통령이 작성한 것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페이스북 트위터에 올라온 간호사를 치하·응원하는 글은 「대통령 기획비서관실」에서 작성된 것이었다 


-해당 게시물은 의사와 간호사를 이간질, 갈라 치기 하는 것이냔 비판·비난을 받았다 
-작성자인 문재인 대통령에 성난 민심이 댓글로 나타나자 뒤늦게 대통령이 작성한 게 아니다. 진화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실은 문 대통령이 작성했지만 여론이 들끓자 기획실로 꼬리 자르기 했다란 의혹을 제기 

■이외 다른 소스 

 

①20.09.02 

■2일 오전 문 대통령의 요청
문 대통령은 참모들과의 티타임에서 “의사들은 떠났는데, 간호사들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준비해야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리고 이러한 대통령의 요청은 「기획비서관실」로 전달됐고, 대통령의 요청이 나온 지 2시간 후, 오후 1시 30분에 해당 글이 게시된 것이었다 

오늘 (3일) 오전 청와대 참모들이 모인 회의에서는 “안타깝다…” “참모들이 대통령에 누가 돼서는 안 되는데…”라는 말이 흘러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②20.01.05 

지난 1월 5일, 청와대는 조직개편을 통해 비서관실을 신설·통합하였다 
그 과정에서 연설기획 비서관은 기획비서관으로 변경됐고, 기존 연설비서관이던 「오종식은 기획비서관」이 됐다 

9월 2일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는 오종식 비서관의 작품이다
-오종식 비서관은 문재인 캠프 출신이다 

③2018.05.01 YTN 고민정 인터뷰 중 

2018년 5월, 당시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YTN 뉴스人에 출연해 인터뷰를 나눴다 
오점곤 아나운서는 고 부대변인에게 SNS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올리는 건지 물어보았고 고민정 부대변인은 대통령이 직접 올린다 답했다


□오점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올립니까? 아니면 실무자가 대통령에게 결재를 받고 올립니까?” 


■고민정 
“(SNS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올리십니다. 직접 써서 올리시고…” 

“다만, 본인이 자판으로 쳐가지고, 엔터를 쳐서 올리고… 이런 것 까진 아니지만 본인이 직접 글을 다 쓰셔 가지고 관리자에게 전해주면 관리자가 업로드를 시키는 거죠” 

업로드의 역할만 관리자가 할 뿐이지” 


-결과적으로 고민정 부대변인은 거짓말이거나, 망상을 얘기한 것이다 
-혹은 문재인 대통령이 쓴 것이 맞고, 여론이 안 좋자 비서관으로 꼬리 자르기 일 것이다 

④20.09.03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 SNS 페이스북·트위터 글은 *연설비서관에서 초안을 작성한 뒤 대통령에게 검수를 받아 등록된다
20.09.02 간호사 감사글은 대통령의 긴급 지시에 연설비서관이 아니라 연설기획비서관실에서 맡게 됐다 

-SNS 게시되는 과정이 뉴시스의 보도가 맞다면 18.05.01 YTN 인터뷰에서 민정 부대변인의 말은 거짓이다 
-즉 대통령이 직접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⑤20.09.03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서울 광진구을) 의원은 자신의 SNS 페이스북을 통해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하며 놀랐다”라고 밝히며 “우리 사회가 왜 이렇게 극단으로 치닫게 됐을까” 라며 자신의 심정을 토로했다 


■고민정 페이스북 
대통령이 간호사들에게 보낸 감사메시지에 대해 편가르기라며 떠들썩하다.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하며 놀랐다.
그리고 이 내용은 모든 언론이 받으며 내민 손이 오히려 멋쩍은 상황이 돼버렸다.

우리 사회가 왜 이렇게 극단으로 치닫게 됐을까.
길에 쓰러진 사람에게 손을 내밀었는데
무슨 의도로 그러냐며 오히려 화를 내는 형국이다
보고도 못본 척. 누가 다쳐도 그냥 지나쳐야 하나.

누군가의 헌신에 대해선 고마워 하고
그 고마움을 그저 문자 그대로 받아주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일까.

무엇이 우리를 이토록 민감해지게 만들었나.
모두가 힘든 시기이다.
#극단의시대는_그만

⑥20.09.03 

무소속 홍준표 (대구 수성구을) 의원은 “유리할땐 내가 했고 불리하면 비서관이 했다고 해주니 참 좋으시겠다”며 비서관이 썼다는 보도를 보며 부러움(?)을 나타냈다 


■홍준표 
페북 글을 직접 쓰신다고 할땐 언제고 이제와서는 비서관이 의사,간호사 갈라치기 글을 올렸다고 합니다.

문대통령은 참 좋으시겠습니다.

유리할땐 내가 했고
불리하면 비서관이 했다고 해주니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중에 그런 대통령이 과연 한분이라도 있었는지 궁금 합니다.

글쎄요 대통령 페북에 대통령 허락없이 마음대로 글을 올리는 비서관은 대통령을 조종하는 상왕쯤 되는 건가요?

20.09.03 

국민의힘 하태경 (부산 해운대갑) 의원은 문 대통령을 향해, “참 구차합니다. 대통령이 썼든 비서진이 작성했든 공식적으로 나온 말과 글은 온전히 대통령의 것입니다” 라며 남 탓의 정치를 꼬집었다 


■하태경 페이스북 
“대통령 참 구차합니다. 대통령이 썼든 비서진이 작성했든 공식적으로 나온 말과 글은 온전히 대통령의 것입니다” 

“책임도 최종 결재를 한 문 대통령 본인이 지는 것입니다. 비서진의 탓으로 돌려선 안 됩니다” 

관련 기사
 

문재인 대통령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 의사·전공의 파업에 불편함 감추지 못했나? 갈라

■기사에 따르면 20.09.02 13:00 PM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1시경 자신의 SNS 페이스북을 통해, 전공의 집단 파업에 불쾌함을 감추지 못하며 (일각의 해석)간호사와 의사들을 이간하는 게�

chinkasu.tistory.com

 

젊은간호사회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짜 간호사 목소리를 들어주세요” 인스타 ssudar_ “편가르�

■기사에 따르면 20.09.02 15:00 PM 문재인 대통령의 (속칭) 의사·이간질 발언인 “간호사 여러분, 고맙습니다”가 공개되고 1시간여 뒤 「젊은 간호사회」에서 문 대통령의 치하에 감사 메시지를 ��

chinkasu.tistory.com

 

문재인 대통령 의사 간호사 이간질 페이스북 댓글 반응 모음집.ZIP 좋아요만 눌러주던 지지자들��

■기사에 따르면 20.09.02 문재인 대통령의 의사·간호사 이간질 발언이 아직 미디어 언론매체에 방송되지 않았음에도 대 인기 더구나 놀라운 건 그간 문재인 대통령의 게시물은 좋아요가 압도적�

chinkasu.tistory.com

 

고민정 의원 CBS 김현정 뉴스쇼에 출연해 “격려글 메시지가 중요하다 누가 썼냐? 그게 중요한가�

■기사에 따르면 20.09.04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서울 광진구을)의원은 김현정 앵커와 인터뷰를 나눴다 □김현정 “고민정 의원께서 청와대 부대변인 시

chinkasu.tistory.com


기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 논란이 일자 '내가 안씀' 

 

· 진짜 궁금한건데 그럼 쟤가 하는 일은 도대체 뭐냐? 

 

· 아니 그러니까.. 결재받고 글올라간다는거잖아? 지가 안쓰고? 결재 뜻이 뭔데? 그렇게 하라는거잖아? 지가 그렇게 하라고 해놓고 '내가 안씀' ㄷㄷㄷㄷ ㄹㅇ루다가 추하다 

 

· 판사님 이 글은 고양이가 쓴겁니다 이거랑 뭐가 다름? 

 

· 휴... 어쩐지;;; 문프가 저렇게 글을 쓸리가 없지 오해할뻔했다.. 

 

· 고민정 YTN 인터뷰는 그럼 망상 떠든거임? 

 

· ㄴ 문재인의 숨결을 익혔다고 떠든 년인데 ㅋㅋㅋㅋ 쉴드치려고 소설쓴거지 

 

· 문재앙저새끼는 롤에서 솔킬 20번 따여도 정글탓할 호로새기임 ㅇㅇ 

 

· 언젠 직접쓴다며시발ㅋㅋㅋㅋ 

 

· 여론 않좋으니 바로 꼬리자르기 남탓 입갤 ㅅㅅㅅㅅㅅㅅ 

 

· 이명박근혜는 최소한 남탓은 안했다 진짜.. 

 

· ㄴ 팩트) 이명박은 노무현 탓했다 

 

· ㄴ 팩트) 노무현은 진짜 탓할만 했다 

 

· 고민정한테 진지하게 묻고싶다.. 이 나라가 왜 분열의 국가로 치닫는지 진짜 정녕모르나? 

 

· 좌파들은 분열은 원함 ㅇㅇ 이간시키고 그 틈을 자기들이 차지함 ㅇㅇ 

 

· 쟤 치매맞다니까 ㅡㅡ 지가 결재해놓고 내가 안씀 이게 치매가 아니고 뭐냐? 

 

· 나이가 예순넷인데 하는 행동은 열넷 중이 여중생수준이노 

 

· 솔직히 이때까지 좌파들이 노사 이간시키면서 성장했지? 남녀 이간시키면서 성장했지? 노소 이간시키면서 성장했지? 영남호남 이간시키면서 성장했지? 한일 이간시키면서 성장했지? 단한번이라도 분노를 유도하지 않고 성장한적 있음? 

 

· 일베충들 편가르기라고 프레임 씌우려다 실패했쥬 ㅋㅋㅋㅋㅋ 일베충들 편가르기라고 프레임 씌우려다 실패했쥬 ㅋㅋㅋㅋㅋ 일베충들 편가르기라고 프레임 씌우려다 실패했쥬 ㅋㅋㅋㅋㅋ 일베충들 편가르기라고 프레임 씌우려다 실패했쥬 ㅋㅋㅋㅋㅋ 

 

· 지가한건 없노? 순시리한테 조종당하던 닭근혜랑 다를바가 없노? 

 

· 문재인 숨결익힌 년은 들어라... 이 나라를 이렇게 만든 건 너희들이다 

 

· 문재인 아가리에서 제일 듣기 힘든 말 '사과와 반성' 

 

· 회사서 상사로만나면좆되는 유형 원탑 ㅋㅋㅋㅋ 잘되면 지가 한거고 망하면 부하직원 꼬리자르기 ㅋㅋㅋ 

 

· 이새기는항상 지가안했네 그럼 뭐하는데 

 

· 국정농단이네? 참모들이 대통령을 사칭하네? 

 

· 그렇게 따지면 전두환도 광주가서 직접 소총쏜게 아니긴해 ㅇㅇ 

 

· 청와대는 다 저딴 상상만 하는놈들만 가득하다는게 더 끔찍한거 아니노? 

 

· 노무현 시즌 2 오늘도 달달합니다 

 

· ㄴ 노무현: 아내가받았다 

 

 

대한민국은 뉴스가 제일 재미있습니다 wwwww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