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ER

윤서인 "주호민과 나" 시민독재 너네가 만든 괴물이 너네를 잡아먹고 있는 꼴이라고 시사만화가가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징역살이 군사독재보다 독한 시대를 만들었다


■기사에 따르면 

2020.09.19 
윤서인 씨의 유튜브 채널 「윤튜브」는 《[영상편지] 주호민과 나》를 업로드했다 

해당 영상에서 윤서인 씨는 야후 코리아 근무 시절 주호민에게 웹툰 만화가로 데뷔시켜준 것을 이야기하며 당시 우리는 가족 같은 사이였다 회고한다. 

이후 윤 씨는 만화가 모임에서 주 씨가 주도해 왕따 시키고 퇴출시켰다 주장. 또한 주 씨가 김구라 팬클럽 도시탈출에서 윤서인과의 일화를 팔며 글을 썼던 것을 언급한다 

영상 말미에서는 “너희가 지지하던 좌파 세력이 지금 현재 대한민국의 시민 검열 사회를 만들었다” 꼬집으며 소감을 되물었다 

■이외 다른 소스 

 

박봉에 그림 그리게 했던 건 미안하게 생각한다 

윤 씨는 영상 도입부에서 과거 야후! 코리아에 근무 시절 주호민을 웹툰 만화가로 데뷔시킨 것을 언급했지만 으스대지 않고 박봉에 데뷔시켜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다 밝힌다 


■윤서인 
형이 2006년인가 2007년인가 <야후! 코리아> 에 근무했을때 <야후! 카툰세상> 이라는 서비스 만들고 거기에 너를 <무한동력> 이라는 만화로 데뷔 시켰던 기억이 나네

그때 니 원고료가 120만원이었나? 150만원이었나? 그래 맞아 엄청 적은 돈이었지 너도 돈이 적다고 엄청 서운해 했었고 근데 어쩔 수 없었어 예산이 부족해서 신인 작가한테는 어쩔 수가 없더라고 

그때 박봉에 만화 그리게 했던 건 지금도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어 

최고의 작가 

회를 거듭할수록 독자들이 많아져 인기가 오르자 당시 윤 씨는 담당자로써 주 씨를 칭찬한 일화도 언급한다 


■윤서인 
당시 <무한동력> 이 처음에는 평범한 시트콤 같아서 임팩트가 없다가 회가 거듭될수록 조회수가 떡상하고 점점 캐릭터에 몰입되는 독자들이 많아지니까

형이 담당자로서 너무 좋아가지고 너한테 막 최고의 작가라고 찬사를 보냈던 기억도 나네

말이나 좀 하고 가지·당연히 감동이지 

윤 씨는 말없이 네이버 웹툰으로 떠난 주호민에게 서운한 감정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이후 승승장구하는 주호민을 보며 뿌듯했다. 내 안목을 틀리지 않았다. 감동이라 표현하며 대견한 마음을 표현했다 


■윤서인 
아무튼 그 다음에 니가 갑자기 네이버로 넘어가고 그것도 네이버에 <신과 함께> 예고편 뜬 거 보고 알았잖아
그래도 데뷔까지 시켜준 플랫폼인데 말이나 좀 하고 가지 
새 작품이 아주 잘 되고 영화도 찍고 돈 발 전다는 소식 들으면서 형은 솔직하게 진심으로 뿌듯했었어 
내가 초창기를 함께 한 작가들인데 이 친구들이 잘되면 역시 내 안목은 틀리지 않았구나 당연히 감동이지 

너의 주도로 형이 쫓겨났었지 

윤 씨는 과거 주호민 씨가 자신과 사상이 다른 윤 씨를 주도적으로 왕따 시켜 퇴출시켰다고 폭로한다 


■윤서인 
우리 만화가들 모임인 러브툰에서 너의 주도로 형이 쫓겨났었지 
내가 그 때 러브툰 게시판에 천안함이 맞은 어뢰가 암만 봐도 북한이 쏜 거 같다고 뭐 그런 글을 올렸었던 거 같은데

니가 바로 나가버리더라고 전화해도 받지도 않고 나는 진짜 그 때 니가 왜 나갔는지 상상도 못했어 설마 내가 쓴 글 때문일 줄이야

나중에 동료 만화가로부터 내가 올린 글이 토 나올 정도로 역겨워서 나갔다는 말을 전해 들었는데… 

아니 천안함은 북한 소행이 맞잖아 맞다 너도 어제 북한 소행이라는 걸 인정하고 사과 방송까지 했다면서? 잘했네 그러면 이제는 형한테도 좀 미안해진 거? 

윤서인 형은 평소에 좋은 척 하는 사람이라서 더 무섭다 

또한 윤 씨는 주호민 씨가 김구라 팬클럽 게시판에 윤서인과의 일화를 팔고 다니며 자신을 험담했던 사건을 떠올리며 그거는 좀 실망스럽더라며 꼬집는다 


■윤서인 
니가 김구라 팬클럽에 「윤서인 실제로 겪은 썰」같은 거 올리고 "윤서인 형은 평소에 좋은 척 하는 사람이라서 더 무섭다" "저런 게 바로 소시오패스가 아니냐" 뭐 이런 뉘앙스의 무서운 말까지 적혀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거 보고 너한테 그 후에도 수 차례 전화를 더 했는데 니가 전부 안 받았던 기억도 난다 

그래도 형 전화도 받고 형이랑 얘기도 할 줄 알았는데 그거는 좀 실망스럽더라 

바로 지금 니가 그렇게 싫어하는 시민독재를 만들고 키운 거야 

윤서인은 주호민의 말을 인용해 시민 독재를 가리키며 주호민의 지난날 행적을 지적하며 시민 독재를 만들고 키운 선봉장이라 자각시킨다 


■윤서인 
자 일단 식민독재가 뭔지는 전혀 설명할 필요가 없는 거 같아 니가 아주 정확하게 잘 알고 있더라고 
근데 이걸 아는사람이 그 동안은 왜 그런거? 너도 본인의 업계에 시민독재가 밀고들어오고 니가 친한 기안84 같은 동료들이 다치는 거 보니까 이제야 뒤늦게 깨달음이 온거야? 

너 1번 찍고 문재인 더불당 엄청 좋아했잖아 너네들 다들 촛불 들고 광장에 나가지 않았나? 막 만화가들 모여서 시국선언하고 천안함이 북한의 소행이 아닌 거 같다고 거짓 선동 만화 그리고 최악의 선동꾼인 김어준 지지하면서 윤서인이 같은 반동분자 보이면 가차없이 왕따 시켜서 쫓아내고 바로 이거야 이거

너네들의 이런 모든 행위들이 바로 지금 니가 그렇게 싫어하는 시민독재를 만들고 키운거야 

너네가 만든 괴물이 이제는 너네를 잡아먹고 있는 꼴이라고 

윤서인은 자신을 왕따 시키고 퇴출시켰던, 친하지 않다는 이유로 동종 업계 사람이 시민 독재의 탄압을 당할때 침묵했던 그 행동이야 말로 이런 시민 독재 세상을 만들었다 꼬집는다 


■윤서인 
형이 시민 독재의 탄압을 받을 때, 귀귀가 시민독재의 탄압을 받을 때도 너네들은 다같이 침묵했어 그랬던 결과 이제는 너네 차례야 

니가 정말로 시민독재의 문제점을 잘 알고 있는 만화가였다면 니가 정말로 시민독재 앞에 서 있는 후배 만화가들의 미래를 정말로 걱정되는 사람이었다면 니가 싫어하는 만화가가 탄압을 받을 때 나섰어야지 

미안하지만 많이 늦었어 시민독재의 검열 잣대는 절대 윤서인이 정도에만 머물지 않아 표현의 자유? 윤서인 때 이미 사라진 거야

만화가가 절대 표현해서는 안 되는 금기 금단의 성역들이 백 만 가지가 넘어가는 나라 이게 다 니네가 만든 거야 니네가 너네가 만든 괴물이 이제는 너네를 잡아먹고 있는 꼴이라고 

대한민국의 각종 업계들을 다 죽이고 있는 세력들이 니네가 제조한 거라고 

윤서인은 좌파 세력을 비유해 그 세력을 지지한 세력이 현재 이 세상을 만들었다 지적한다 


■윤서인 
본인이 스스로 창작자라면 이말 자체가 애초부터 완전히 틀린 말이라는 걸 알아야 돼 누구한테 이 말이 적용되는지에 따라서 니네 스스로가 널을 뛰는 순간 시민독재자들 역시 이 말을 이용해서 점점 안으로 치고 들어오고 업계를 작살 내버리는 거야 

그리고 그 시민독재자들을 조종하는 세력이 누구냐? 그래 그게 바로 니네가 뽑은 권력이지 사립유치원 업계 에너지 업계 의료업계 다 작살내듯이 지금은 만화업계도 작살이 나고 있는 거야 

입만 열면 시민 연대 국민 민중 참여 광장 촛불 이딴 단어들 늘어놓는 세력이 정말 위험한 세력들이라는 거를 미리미리 깨달았어야지 

광화문 촛불 광장에 시민독재를 앞세워서 이제는 대한민국의 각종 업계들을 다 죽이고 있는 세력들이 니네가 제조한 거라고 

독재자의 논리, 싫어하는 표현도 존재할 수 있는 게 표현의 자유 

윤서인은 「할만하니까 했다, 당할만하니까 당했다」는 논리는 전형적인 독재자의 논리라며 페미니스트들의 검열도 마찬가지며, 따라서 표현의 자유는 싫어하는 표현도 세상에 존재할 수 있는 게 표현의 자유라 정리한다 


■윤서인 
"왕따는 문제지만 왕따 당할 짓을 한 사람도 문제다" "검열은 문제지만 검열 당할 짓을 한 사람도 문제다" 이런 말들도 바로 독재자들의 독재 합리화 논리 그 자체야 

지금 대한민국에 횡행하는 페미권력들의 창작물 검열도 다 그들 본인들이 보기에는 검열을 하게끔 만드는 작가들 때문에 억지로 어쩔 수 없이 하는 거라고 

따라서 진정한 표현의 자유란 검열을 하게끔 만드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절대 검열을 하지 않는 것을 뜻해 내가 좋아하는 표현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게 표현의 자유가 아니라 내가 싫어하는 표현도 세상에 존재할 수 있는 게 표현의 자유라고 

솔직히 내 입장은 참 통쾌하기도 하다 

윤서인은 자신이 공격을 침묵하며 파시즘을 행했던 사람들이 자초할 세상에 내심 통쾌한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윤서인 
본인들이 싫어하는 작가가 두들겨 맞는 걸 뻔히 보면서도 침묵한 결과가 이제는 본인들이 두들겨 맞기 싲가했다는 거 늦었찌만 이제는 깨달았으면 좋겠다 

사실 호민이를 비롯해서 그 때 그 만화가 집단이 나한테 한 짓도 전체주의 파시즘 그 자체였어 

쪽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민중 집단 시민의 나쁜 짓은 세상 어떤 좋은 행위 보다도 더 정의로운 것으로 포장이 돼

너네가 그 정의롭고·선량하고·정당하고·위대한 시민들의 독재에 잡아먹히고 있는 모습을 보면 솔직히 내 입장은 참 통쾌하기도 하다

새로 데뷔하는 후배 만화가들한테는 미안한 마음도 좀 가져보길 

윤서인은 주호민에게 작가가 남들의 생각을 고민하면서 창작을 해야 하는 세상을 만든 부역자로 후배에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훈계한다 


■윤서인 
다들 이제 만화 그리면서 "내가 이렇게 표현을 하고 싶어" 이게 아니라 "이렇게 표현해도 괜찮을까?" "혹시 또 두들겨 맞진 않을까?" 계속 작가인 자신이 아니라 남들의 생각을 고민하면서 만화를 그려야 하는 시대 

이제 새로 자라나고 새로 데뷔하는 아무 잘못도 없는 후배 만화가들한테는 너네들이 진짜 몹쓸 짓을 한 거라고 생각해야 될 거 같다 괴물을 만든 선배로서 미안한 마음도 좀 가져 보길 

너도 말했잖아, 창작환경이 갈수록 더 무서워지고 있다고 그래서 그 결과 이제는 니네가 두들겨 맞고 있는 거고 

윤서인은 자신이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징역살이를 하게 된 사정을 소개하며 절대 시민 독재의 검열 잣대는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 경고한다 


■윤서인 
현재 이 형은 뭐 하고 있다? 어, 시사만화가가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징역살이를 하게 생긴 상황이다 

자 윤서인이가 업계의 미리보기라고 했지? 지금 윤서인이가 현재 당하고 있는 거는 절대로 너네들한테 가지 않을까? 지금도 암만 봐도 윤서인이가 사실을 적시한 행위가 충분히 실형을 받을만한 문제인거 같아? 이 선이 앞으로도 계속 여기에만 머물고 있을까? 

시사만화가가 단 한번도 징역살이를 한 적이 없던 군사독재 시절보다 지금 더 독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거를 이제는 좀 깨닫자 

잘된 호민이가 우리 후배들 많이 응원 좀 해줬으면 좋겠네 

윤서인은 주호민을 겨냥해 지금 이러한 세상을 만든 사람이 후배들을 위해서 나서는 게 도리 아니냐며 지금이라도 창작환경 개선을 위해서 나서 줄 것을 권하며 응원으로 영상을 마무리지었다 


■윤서인 
미리 많이 자리잡고 돈도 많이 벌고 잘 된 호민이가 "아 뭐 이제 나는 유튜브만 하면 되니까" 이러지 말고 우리 후배들 많이 응원 좀 해줬으면 좋겠네 

이제부터 후배들의 창작 환경을 생각해서 과거의 괴물을 키웠던 사람이자 영향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좀 나서주는게 도리가 아닌가 싶다 

아무튼 형이 항상 응원하고 있어 호민이 화이팅 

관련 기사
 

주호민 천안함 '사과의 말씀' 진정성 논란? 댓글 왜 닫았나? 당사자인 천안함 생존자 불쾌함 드러

■기사에 따르면 20.09.19 만화가 주호민 씨가 천안함 비하 관련 달력 표지를 그린 것에 사과하였지만 태도·진정성 논란이 불거졌다 천안함 음모론을 제기하는 여권 인사 김어준 총수의 딴지일보

chinkasu.tistory.com

 

유시민 천안함 폭침의 배후는 북한이 아니다? 썰전에서 민·관 합동조사단 결과 보고서 못믿어? �

■기사에 따르면 2018.03.01 JTBC 썰전 259회에서는 조선인민공화국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을 두고 벌어졌던 「김 부장의 방남 반대 시위」에 대하여 설전을 벌였다 해당 회차에서 박형준 교수

chinkasu.tistory.com

 


기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 쫓겨난거였노 ㅋㅋㅋㅋ 

 

· 고장난시계갑 ㅋㅋ 

 

· 아니 코새끼 왕따는 노상관인데 ㅋㅋㅋ 정의공정하던 새끼가 코서인 왕따시키고 쫓아낸게 맞으면 코미디네 ㅋㅋㅋ 

 

· 코새끼 왜케 갑자기 불발기해서 나댐 ㅋㅋㅋㅋ 

 

· 비호감 vs 십비호감 싸움이라 너무 즐겁다 ㅋㅋㅋㅋ 

 

· 지금부터 서로 죽여라 

 

· 그코가 쌓인게 많았었나 보네 ㅋㅋㅋㅋ 꿀잼이다 

 

· 윤서인 병신이잖아 주호민은 정치병걸린거 빼면 주변사람들이랑은 잘지내는 좋은 사람임 ㅇㅇ 

 

· ㄴ 정치색 다르다고 묻어버리는게 좋은사람이노? 

 

· 이 사람 코가 대단하다 

 

· 왕따 당한 이유가 천안함 관련 글때문만은 아니었을꺼같은디.. ㅋ 

 

· "그 코" 급호감 ㅋㅋㅋㅋㅋ 

 

· 코가 독보적이긴 하네 

 

· 주호민 이말년 그코 삼자대면 존나 개꿀잼각 아니냐 ㅋㅋㅋㅋㅋㅋㅋ 

 

· 궁금한게 있는데 주호민 절라도임? 

 

· ㄴ ㄴㄴ 서울생인데 절라도 소굴인 은평구에삼 

 

· 속보) 윤서인 다음화는 "이말년과 나" 

 

· 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와.. 근데 그 코가 주호민 데뷔시켜줬고 이말년까지 데뷔시켜준거였으면 진짜 배은망덕인디 

 

· 개재밌노 ㅋㅋ 

 

· 정치글은 기폭제였을뿐 윤서인 찐따짓하던거 스텍 쌓여있었고 천안함글 썼을때 밴한거지 

 

· 코가놈 물 들어오니까 모터 달았네 ㅋㅋㅋㅋㅋ 

 

· 그래도 이말년 저격은 안했네 윤서인이 이말년 아끼긴 하는듯 

 

· ㄴ 다음화 이말년이라는디? 

 

· ㄴ 윤서인이 이말년한테 손절당했던거같은데? 

 

· ㄴ 찐따근성 가득한 윤서인은 분명 다음화에서 이빨 빠득빠득 갈고있을껄? 

 

· 시사만화가가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징역살이하게 되는 나라는 윤서인 거르고 소름돋는데 

 

· 진짜면 코서인 좀 불쌍하노 

 

· 어디 시발 거 박봉에 사람 좀 한 번 소개시켜줬따고 인생의 은인인 것처럼 뇌절하네 

 

· ㄴ 그당시 다음웹툰이면 네이버웹툰이랑 쌍벽이었는데? 

 

· ㄴ 데뷔도 못하고 묻혀지는 작가가 99%인 바닥에서 데뷔시켜줬으면 은인이지 

 

· ㄴ 기회 찾아준것만으로도 은인 맞지 

 

· 코 큰 사람 vs 대머리인 사람 누가 더 센지 속설 검증 들어가는 세기의 매치 ㅋㅋㅋㅋㅋ 

 

· 주호민은 왜 귀귀도 왕따시켰을까? 난 잘 모르겠다 

 

· ㄴ 귀귀를 왕따시킨건 모르겠고 침묵했다고 표현하던데 ㅇㅇ 

 

· 근데 저런게 시민 검열 아님? 지 맘에 안들면 여론모아서 몰매까고 왕따시키고 틀린말은 없는데? 

 

· 코서인 파이팅이다 이기야! ㅋㅋ 

 

· 야 vs 코 ㅋㅋㅋㅋ 

 

· 역시 좌파는 뇌구조 자체가 다르구나 군인 50명 가까이 죽었는데 자기네 진영 손해볼까봐 최대한 북한 옹호하고 그걸넘어서서 자작극으로 선동하는데 또 그걸 쳐 믿음 ㅋㅋㅋㅋ 

 

· 왠지 윤서인이 입버릇처럼 자기를 '형'이라고 표현하는거에 비해서 힘들지? 나도 전에 너 떄문에 힘들었어 이젠 너도 당해봐 이런거 같아서 좀 추함 

 

· 눈치좀 있으라고 코새끼얔ㅋㅋ 

 

· ㄹㅇ... 윤서인 입다물어도 주호민 자연적으로 '좌초' 되는데 친일 일베 딱지 달고있는 윤서인이 말해서 괜히 주호민 지지하는애들만 많아질듯 

 

· ㄴ 지난 댓글이나 좀 지우고 와라 일뽕새끼야 

 

· 윤서인은 이래서 안된다 ㅉㅉ 관용을 베풀고 군자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여러분 그러지마세요" 라고 해야지 쌤통ㅋㅋㅋ 이러고 있노 ㅋㅋㅋ 

 

· ㄴ 딱 윤서인 그릇의 크기 ㅇㅇ 

 

· 물들어오는데 코로 노젓노 ㅋㅋㅋ 

 

· 동귀어진~!! 

 

· 코자이크 ㅇㄷ? 

 

· 윤서인이 주호민 꽂아줘서 야후코리아 없어진거 아님? ㅋㅋㅋㅋ 

 

· ㄴ 파개왕 거리는거 보니까 이새끼 좌빨이네 

 

· 꿀잼냄새 진동하노 이기야 ㅋㅋㅋ 

 

· 이말이 사실이면 주호민 정치충 말이게 ㅋㅋㅋㅋ 

 

· 아 코서인 싫어도 전화했는데 전화 모조리 다 씹고 김구라 팬클럽에 씹는글 쓴건 쉴드 못치겠농 ㅋㅋㅋ 

 

· 이때다 싶어서 신나서 영상찍고 글올리는거 하는거보면 좀 안쓰럽긴하네 나이 똥구멍으로 먹은듯 

 

· 합동방송하라고 ㅋㅋㅋㅋ 

 

· 지 유리한 부분만 짤라서 씨부린거아님? 

 

· 삼자대면해라 합방하자 ㅋㅋㅋㅋ 

 

 

한 쪽의 주장이지만 전개가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