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RRENT

친일화가 논란… 100원 동전 속 충무공 얼굴 바뀌나? 장우성 화백이 그린 표준영정 현충사 지정 해제 신청 문체부 심의 중. 친일화가가 그린 화폐가 더 있다!? 네티즌 참 가지가지 한다 지적


■기사에 따르면 

20.11.10 

100원짜리 동전에 담긴 충무공 이순신 장군 모습이다. 해당 동전 속 모습은 정부가 지정한표준영정’을 따라 만들어졌는데 이것이 새로운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유는 정부가 지정한 표준영정이 「친일화가의 작품」이기 때문이란 것 

충무공 영정을 그린 장우성 화백이 2009년 대통령 직속 친일 반민족 행위 진상규명위원회에서 친일을 한 것으로 분류됐고 이에 현충사 관리소에서 지정 해제를 신청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심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표준영정 지정에서 해제되면 1983년부터 100원짜리 동전에 새겨진 충무공의 초상이 바뀌게 된다 

■이외 다른 소스 

 

20.11.10 한국은행 입장 


●한국은행에 따르면… 
정부 당국 (문체부)의 표준영정 지정이 해제되면 한은은 도안 변경을 검토할 것이다. 


-*사실상 100원짜리 동전의 이순신 얼굴 변경을 시사했다 

장우성 화백 1912~2005 

●고 장우성 화백은…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 입선을 시작으로 〈해빈소견〉 1944년 조선미술전람회 추천작가가 됨으로써 화가로서 영예를 얻었다. 일제시대 말기 전쟁 승리를 기원하는 불상 제작에 참여하여 친일 인명사전에 오르게 됐다 


-*광복 후 서울대학교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를 지내며 후배 양성에 기여, 대한민국 동양화에 큰 영향을 미친 예술인으로서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을 역임. 은관 문화훈장 (1976 박정희) 금관 문화훈장 (2001 김대중)을 수여받기도 했다. 

유족, 친일인사 분류 억울하다 

2005년 당시 유족은 친일인사 명단에 월전 장우성 화백의 이름이 오른 것에 강한 거부감을 넘어 억울하다는 심정을 피력했다 


●월전 장우성 화백의 아들 장학구 씨는…
“부친은 일제시대 화가로 입문해 화가로써 상을 받고 활동을 했을 뿐인데 그것마저 친일입니까” 
일제시대 때 우리 집안(張氏家)은 물론 부친도 창씨개명 조차 한 적이 없다” 
“부친의 친일행적의 근거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 


-*장학구 이천시립월전미술관장, 장우성 화백의 삼남으로 선친의 뜻대로 부친의 작품 142점과 고미술품 1천360점을 이천시에 기증했다. 

남아있는 숙제 

현재 통용되는 화폐 중, 앞서 설명한 장우성 화백의 100원 동전은 현재 문체부가 심의 중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점은 다음에 벌어질 일이다. 


●친일작가 
5,000원권의 율곡 이이는 김은호 화백 (사진 위) 
10,000원권의 세종대왕은 김기창 화백 (사진 가운데) 
50,000원권의 신사임당은 이종상 화백 (사진 아래)으로 김은호 화백의 제자 


-*김은호, 김기창은 친일반민족행위자로 등재된 인물이며, 이종상 화백은 스승인 김은호 작품을 표준으로 제작한 것 만약 장 화백의 충무공 영정이 '친일인물'이라는 이유로 등록 해제된다면, 그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해석이 농후하다 

참 가지가지 한다 

네티즌들은 대게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40대 남성 층을 중심으로 해당 기류가 감지. 네티즌들의 목소리는 크게 3가지로 나뉘었다. 


“그린 사람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려진 인물이 중요하다” 
“정치와 이념을 화폐, 그리고 예술에 적용해서는 안된다” 
“일반 국민은 화폐 속 인물을 알아볼지언정, 그린 사람의 존재는 모른다. (쓸데없는 짓이다)” 

관련 기사
 

강경화 시아버지 고 이기을 명예교수 독립유공자 인정됐다!! 과거에는 심사 탈락했는데? 일제 학

■기사에 따르면 20.11.12 국가보훈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시아버지인 故 이기을 명예교수가 독립유공자로 인정됐다. 국가보훈처는 “이 교수의 독립유공자 포상 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지난 3

chinkasu.tistory.com


기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 이미 사용중인 동전을 도로 녹인다고? 

 

· ㄴ 그건 아닐 듯 옛날 10원 100원권도 진짜 가끔씩 보이기도 하잖아 

 

· 나참ㅋㅋㅋ 일본이랑 유럽은 실물하는 화폐보다. 페이 결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는데 ㅋㅋㅋㅋ 이념 때문에 돈 새로찍을 생각부터 하고 있네 ㅋㅋㅋㅋ 

 

· 동전수집가들은 이 뉴스보고 이미 100원짜리 동전모아두고있다 ㅋㅋㅋㅋ 나중에 값어치 올라갈듯 ㅋㅋㅋㅋ 

 

· 조센징들 또 정신병 도졌네.. 어휴.. 정센병자들 

 

· 알았어요 알았어 ㅋㅋㅋ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얼굴 넣으세요 ㅋㅋ 그러면 되잖아요 ㅋㅋ 

 

· 근데 친일파 이유가... 일제강점기때 3연속 우승했고, 불상제작했다고 친일파? 

 

· 일제시대에 태어나서 재능있는 조선인으로써 인정받고 일본인과 어울리면 친일파인거임? 

 

· ㄴ 애당초 친일파의 정확한 척도도 개념도 없다는게 팩트지 

· ㄴ 해방되고 좌익사상에 사회주의 운동을해도 일본싫어했으면 '독립운동가' 라고 표현되는데 뭐 ㅋㅋㅋ 

 

· 창씨개명을 안했다? 이로써 창씨개명안하면 불이익을 받기 때문이라는 국뽕새끼들 논리 논파됨 ㅋㅋㅋㅋ 창씨개명은 순수 자유였다는게 다시한번 입증 ㅋㅋㅋ 

 

· 그림대회 수상이 친일? 

 

· ㄴ 일제 전쟁 승리를 위한 불상을 제작했대잖아 ㅅㅂ

 

· ㄴ 일제시대때 태어난사람이 그럼 자국의 전쟁패배를 위해서 저주라도 빌어야함? 빡대가리네 이거 

 

· 정신병 또 도지네 또 

 

· 과거 '이념' 에 얽메여서 단 한 발자국도 진보하지 못하는 진보 ㅋㅋㅋ 

 

· 그놈의 친일친일친일친일 

 

· 윤미향이 버젓이 국회의원하고 있지만, 친일매국노 청산해야한당께 ㅋㅋㅋㅋ 

 

· 정작 당에 활동중인 친일후손은 왜 안녹여버리누? 

 

· 소학교 다닐려면 창씨개명했어야했단건 구라라는거네? 장우성 화백 창씨개명안하고도 멀쩡이 소학교 고등학교 나온거보니까 ㅋㅋㅋㅋ 

 

· '문' 화대혁명 wwww 

 

· 또 조센징이야? 

 

· 일본없인 못 살아~ 정말 못살아~ 헤이~ 

 

· 센징판 문화대혁명wwwwwwwww 

 

· 진짜 반일에 미쳤네 좌파민족주의자들은... 

 

· 크~ 이것을 시작으로 이제 곧 애국가도 바꾸겠노 ㅋㅋㅋㅋ 

 

· 또 얼마나 해쳐먹을라고 ㅉㅉㅉ 

 

· 친일이라길래 어떤 친일을 했나 검색해봤더니 // 장우성은 일제시대때 개최된 전시회에 출품했다 전쟁승리 기원하는 불상제작 -> 김은호는 3.1운동에 참가했다가 데모데로 체포되기도 했지만 일본식 수채화 기법을 배워왔다고 친일파 -> 김기창 1943년 전쟁 발발전에 일제 기금 모집에 협력했다고 친일 ㅋㅋㅋㅋㅋㅋ 

 

· ㄴ 장우성 김기창은 그럼 빼박아님? 일본 침략전쟁 지지한거니까? 

 

· ㄴ 222.237 // 일제시대 태어나서 자국이 승리를 원했을 수도 있지 그게 왜 친일임? 그럼 일제시대때 태어나서 일본인과 같이 살아왔는데 전쟁에서 져서 조선땅이 황폐화되길 원할까? 

 

· 문재인 친일팔이 독립운동가 팔이 -> 모택동 문화대혁명 

 

· 별개다 불편은 조센징들 

 

· 문재인 임기 2년 남음 

 

· 그놈의 조선시대 ㅋㅋㅋㅋ 누가보면 이씨 조선왕조 500년이 휘황찬란한 황금기인줄알겠네 ㅋㅋㅋ 이성계, 이방원 딱 여기까지가 백성들이 밥걱정없이 살던 시대고 그 이후부터 재앙과 재난의 역사다 

 

· 이딴거 바꿀돈으로 수통이나 바꿔 개쌔들아 

 

· ㄴ 요즘군대도 아직까지 수통드립하나보네 ㅋㅋㅋㅋ 

 

· 또 친일광풍이냐? 선동하는 놈이나 당하는 대깨문이나 지겹지도 않나? 

 

· 문재인 정권이 왜 재앙인줄아냐? PC + 페미니즘 + 반일 + 종북 재앙의 콜라보거든 

· 애국가 폐지하고 남북 협의해서 통일노래로 국가 지정하자구~ 

 

 

나는 한국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ww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