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RRENT

강경화 시아버지 고 이기을 명예교수 독립유공자 인정됐다!! 과거에는 심사 탈락했는데? 일제 학병·학도병 출신 자원입대? 징병? 논란속에 국가보훈처 "당시 기준보다 완화 됐다"


■기사에 따르면 

20.11.12 국가보훈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시아버지인 故 이기을 명예교수가 독립유공자로 인정됐다.
국가보훈처는 “이 교수의 독립유공자 포상 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지난 3일 의결됐으며, 오는 17일 순국선열의 날에 유족에게 대통령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외 다른 소스 

 

고 이기을 연세대 경영대 명예교수 1923.10.04~2020.10.13 

(현 조선인민공화국) 함경남도 북청 출신인 이 교수는 일제 강점기 시절인 1940년 「중앙고보 5인 독서회」 사건에 가담했다.

중앙고보 4학년생 5명으로 구성된 항일 단체로 민족주의 서적인 「민족개조론」등을 읽고 민족주의와 독립 쟁취 등에 관한 토론을 나눴다가, 이듬해 41년 일제 경찰에 의해 발각돼 이 교수는 1개월 20일간 유치장에서 재판을 기다렸지만, 기소유예로 석방됐다


-*이 교수는 1983년 독립유공자 등록을 신청했지만 독립유공자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심사에서 탈락했다. (3개월 이상의 옥고부터 인정된다) 

-*일부 언론이 말하길 학도병 출신으로 독립유공자에서 탈락한 것은 사실이 아니며, 옥살이 기간이 부족해서다 

학병·학도병 

일제 말 1943년 일본은 「학도 특별지원병 제도」를 만들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고학력자를 일제의 육군 장교가 될 수 있도록 권리를 줘 (특히 조선인과 대만인) ⒜모병했다. 

이 교수는 1943년 학병으로 입대해 당시 후방부대인 규수 가고시마에 배치 복역했다. 이후 일제의 태평양전쟁이 실패하며 종전을 맞이해 반도로 귀환했다.

해방 후 1947년 연희전문학교, 1954년 연희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하지만 출셋길이 보장된 고학력자가 전쟁터에 자원하는 일은 거의 없었고 징병에 가까웠다. 실제로 자원입대는 5%에 불과하다

이기을 아들 이일병, 강경화 지아비 이일병 

강경화의 남편 이일병 전 연세대 교수는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단독주택을 재건축해 임대주택 사업을 추진했으며 절세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 정황도 드러났다. 처 강경화가 외교부 장관으로 취임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속한 외교부에서 「COVID-19」으로 인한 해외여행 자제를 권고한 가운데, 정작 장관의 지아비인 이일병 전 교수는 ⒝미국으로 요트를 구입하기 위해 쇼핑 여행을 떠나기도 했다


-*⒝이 시기 부친 이기을 씨가 사망해 쇼핑을 위해 미국에 방문 중이던 이일병 전 교수는 부친의 장례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20.10.16 한겨레 강경화 시아버지, 별세 미국행 남편, 장례 불참 

국가보훈처 특혜 의혹? 

일각에서는 1983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심사 탈락한 이기을 씨가, 2020년 4월 다시 신청서를 낸 지 7개월 만에 결정된 점과 관련해 며느리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입김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혹은 특혜를 준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중앙고보 5인회」 사건에서 최복현 선생을 포함해 총 6명이 가담했는데, 이 중 이미 총 3인이 독립 유공자 포상을 받았다. 이번에 고 이기을 교수와 함께 또 다른 1명이 포상을 받게 됐다“ 

“포상 심사 기준 등이 당시와 달리 완화 돼었으며 이 교수가 당시 일본군에 강제 징집된 특수성도 고려했다”
-고, 국가보훈처는 밝혔다. 

관련 기사
 

친일화가 논란… 100원 동전 속 충무공 얼굴 바뀌나? 장우성 화백이 그린 표준영정 현충사 지정

■기사에 따르면 20.11.10 100원짜리 동전에 담긴 충무공 이순신 장군 모습이다. 해당 동전 속 모습은 정부가 지정한 ‘표준영정’을 따라 만들어졌는데 이것이 새로운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chinkasu.tistory.com


기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 우덜식 애국자ㅋㅋㅋㅋ 

 

· 이거 욕하면 토착왜구 되는거 알지?? 다들 키보드에서 손떼라고 

 

· 팩트) 꼬우면 정권 잡던지 

 

· 우덜식 독립투사 ㄷㄷ 

 

· 민주당식 동북공정 

 

· 그분들 논리라면 부관참시 당했어야하는거 아님? 

 

· 찾아보니까 일제시대때 금지한 민족도서 토론하다 50일 깜방살이한거 ㅋㅋㅋㅋ 심지어 기소유예 판결 ㅋㅋㅋㅋ 

 

· 오히려 일제의 재판부가 참 중립적이고 정당했다는 사실만 새로 얻는다... 

 

· ㄴ ㄹㅇ 정부나 언론, 교과서에서 떠드는것보면 조선인이라고 무조건 사형시키고 무조건 징역형하는 줄 알았자너 ㅋㅋㅋㅋㅋ 

 

· ㄴ 바보냐? 기소유예면 법정에 세워서 재판을 받지도 않았다는 뜻이다. 

 

· ㄴ 그러니까 독립쟁취 이딴 독서회에 끌려가서 50일간있다가 나온거 경미하거나 혐의없어서 나왔다는 뜻이잖아. 근데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가르쳐? 무슨 조선시대때 임금 흉보면 역적몰이되서 사형당하는것마냥 가르쳤잖아 ㅅㅂ 팩트는 그런 탄압적인 시대가 아니었다는 거지 

 

· 저시대 학도병은 강제로 징집한거 맞다. 이거가지고 친일이라고 하면 ㄹㅇ 답없는거다 

 

· ㄴ 강제징집은 1944년 일제전쟁 발발이후고, 이기을이 학도병 지원하던건 1943년이고 ㅋㅋㅋㅋ 

 

· ㄴ '가고시마에 배치' 라는 글 안보이냐? 1943년은 자원자만 배치되고, 강제징집된 1944년은 최전방가는거야 ㅋㅋㅋ 

 

· ㄴ 누구말이 맞는거냐? 

 

· ㄴ 장교지원자인데 강제징병같은소리하고 있네 ㅋㅋㅋㅋ 야 너 군대와서 이 부대 관리해!! 이러겠냐? ㅋㅋㅋㅋ 애당초 일제시대때 학도병자체가 장교 모집하는거야 ㅋㅋㅋ 

 

· 강경화 남편 코로나 19 사태때도 미국으로 요트 구입하러 가지 않았었나? 강경화가 그때 "내 남편은 나도 못말려~" 이지랄했었잖아 ㅋㅋㅋㅋ 

 

· 아따 일본군에 침투한 독립군 스파이 아니겠어라~? 

 

· "그짝" 유공자 

 

· '강제징용' 당한 위안부도 있는데 뭘 

 

· 독립쟁취에 관한 토론을 하면 애국자임? 그럼 이완용도 애국자네? ㅋㅋㅋㅋㅋ 

 

· 이게 인정되면 박정희는? 박정희 교사 시절 박정희 밑에서 한글 배웠다는 학생들의 증언도 있는데? 

 

· 학도 '지원병' 아님? 43년에 학도지원병제, 44년에 징병제 실시했으니 순서적으론? 

 

· 518 유공자 같은소리하고 있농 

 

· 백선엽 장군한테 왜 지랄했냐 좌빨들아 

 

· 천룡인 

 

· 응 비밀 독립군이야~~ 

 

· '당시보다 심사 기준이 낮춰졌다' ??? HOXY??? 

 

· 이완용 - 애국지사 

 

· 아 ㅋㅋㅋ 황군출신이면 유공자 맞지 ㅋㅋㅋㅋ 갓본아니었으면 일제응디 뒤에서 난징페스티발도 못즐겼자너 ㅋㅋㅋㅋ 

 

· 패트) 시아버지 이기을씨는 강제징용으로 끌려간거라 그 이후 독립에 힘쓰신분들 생각하면 합당한 사안이다 

 

· ㄴ 광복때까지 일본군이었고 광복이후 민족주의보단 경영학을 공부하셨는데요? 

 

· ㄴ 강제징용은 1944년부터인데 1943년에 어떻게 강제로 끌려감?? 

 

· ㄴ 182.212 // 사전 예약 기간이었겠지 

 

· ㄴ 223.62 // 사전예약은 해야지 ㅋㅋㅋㅋㅋ 

 

· 아니 3줄요약 없냐? 틀딱이 글쓴거임? 

 

· ㄴ 독립운동하다가 끌려감 -> 체포됐다가 일제군 강제입대당함 -> 독립운동가 

 

· ㄴ 독립운동은 개뿔 ㅋㅋㅋ 그냥 독립에 대한 얘기를 하는 독서회일뿐이지 ㅋㅋㅋㅋ 

 

· 나경원한테 나베니 뭐니 물고뜯더만 ㅋㅋㅋ 

 

· 이새끼들아 강 장관님 시아버지님은 입대하셔서 식량도 축내고 월급 따박따박타가면서 일제의 재정에 타격을 주신 독립 유공자다 모르면 닥쳐라 

 

· 이순신 영정은 바뀌면서 누군 국가유공자로 인정되노 ㅋㅋㅋㅋ 

 

· 개콘 망한이유.EU 

 

· 학병은 자원해서 가는거 잖아? 

 

· ㄴ 그건 625 한국전쟁때고 

 

· ㄴ 223.62 // 암 그라제 ㅋㅋㅋ 일본은 자원같은게 아니라 무조건 강압적이고 강제적인거랑께 ㅋㅋㅋㅋ 

 

· 독립운동하기위해 잠입하신건데 뭘 모르노 ㅉㅉㅉ 

 

· 봤냐? 월 74만원 받으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저 집착을? 저 정도로 뻔뻔해야 돈을 버는 거다. 체면이니 원칙이니 따지면 평생 서민으로 사는거다 

 

· ㄴ 닉네임이 조국 ㅋㅋㅋㅋㅋㅋㅋ 신뢰감 급상승하노 ㅋㅋㅋㅋ 

 

· ㄴ 붕어 개구리 가재.. 새겨듣겠습니다.. 조국 센세... 

 

· 박정희 왜 욕했냐고 아 ㅋㅋㅋ 

 

· <축> 간경화 남편 군면제 

 

· 그래서 군대 끌려가서 뭘했는지 설명해줘 인터넷 검색하면 일제 학병으로 끌려가도 탈영해서 독립군 찾아 중국만주까지가서 자원입대한 사람도 있던데? 이기을씨는 '끌려가서' 무슨 애국을 보여주셨죠? 

 

· 덴노 헤카 반자이!! 

 

· 에휴 시발 ㅋㅋㅋㅋㅋㅋ 

 

· 가고시마? 200년동안 동인도회사의 식민지였던 인도네시아 원주민들을 해방시켜서 일제로 편입시키는 역할을 하셨겠네? 

 

· 팩트) 5.18 유공자 지정도 수상하다 

 

· 친일행적 조금이라도 있으면 우덜식 꼬리표 프레임 걸어가지고 매장하다못해 죽음에 몰아넣고선 ㅋㅋㅋ 

 

· 독립유공자 어케했노 시바련아 

 

· 우기면 다되는 나라 

 

· ㄴ 떼쓰면 다 되는 나라 

 

· ㄴ 헌법보다 때법이 우선인 나라 

 

· 그렇게 따지면 일제가 패망하게 만든 진주만 침공 태평양 전쟁을 발발하게 만든 도조 히데키부터 국가유공자로 등록해라 ㅋㅋㅋㅋㅋㅋㅋ 

 

· ㄴ 토조놈만 없으면 ㄹㅇ루다가 황본시민으로 사는건데 ㅅㅂ 

 

· 180석인데 안될거 뭐 있겠습니까~ 국가유공자 괜찮겠습니까? 

 

· 이러면서 초등학교 초대 설립자, 초대 교장이 친일행적있다면서 학교 교가랑, 학교 마크 바꾼다고 했냐 ㅋㅋㅋㅋ 반일에 미친나라 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우덜편은 애국자 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의 애국자와 친일파 기준이 도대체 무엇이니까?